본문 바로가기
어쨌든 창작 글

바보가 바보가 아닌 이유

by 어쨌든 독서가 2022. 9. 5.
반응형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고 개개인의 특성도 천차만별로 다르다. 그러다 보니 같은 일을 할 때도 어떤 사람은 쉽고 빠르게 끝내는 반면 다른 사람은 훨씬 힘들어하고 같은 기술을 배워도 어떤 사람은 쉽게 습득하는 반면 다른 사람은 힘들게 습득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자기보다 바보처럼 보이는 사람을 무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바보 같은 사람을 무시하는 행위야 말로 정말 바보 같은 짓이다. 사람은 한순간의 모습만 보고서는 제대로 판단할 수 없다. 그런데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한 순간의 모습만 보고 그 사람에 대한 선입견을 만들어낸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바보 같다고 생각하는 이유도 그 사람의 한 가지 측면일 뿐이다. 어떤 면에서 바보 같은 사람도 다른 측면에서는 뛰어날 수도 있다. 그런데 한 가지 모습만 보고 속단하여 그 사람을 무시하면 언젠가 우리가 보지 못한 그 사람의 뛰어난 능력 때문에 패배하고 말 것이다.

  바보 같은 사람을 무시하면 안 되는 이유는 겉보기에는 바보 같은 사람이라도 다른 면에서는 뛰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게는 다양한 특성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그중 한 가지 모습만 보고 속단하여 그 사람이 모자란 능력을 보여줄 경우 '이 사람은 바보구나.'라는 선입견을 만들어내어 그 사람을 무시한다. 하지만 한 가지 면에서 모자란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해서 다른 면에서도 마찬가지로 모자란 능력을 갖고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는 없다. 어떤 면에서 바보 같은 사람이라도 다른 측면에서는 뛰어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사람을 놀라게 할 성과를 보여줄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우리가 패배하게 될 수도 있다. 이와 관련된 예시로는 '토끼와 거북이'가 있다. 토끼는 속도는 빠르지만 끈기가 부족하다. 반대로 거북이는 속도는 느리지만 끈기가 있다. 그런데 토끼는 거북이가 자기보다 속도가 느리다는 사실 하나 때문에 거북이를 무시하였고 결국 경주에서 패배하고 말았다. 겉보기에는 바보처럼 보이는 사람이라도 다른 측면에서는 자기보다 뛰어난 자질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바보 같은 사람을 무시하면 언젠가 우리가 보지 못한 그 사람의 뛰어난 자질 때문에 패배하게 될 수도 있다. 즉, 바보라고 말하는 사람이 진짜 바보인 셈이다.

  이것은 우리 자신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우리도 지금 당장은 무시받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지더라도 좌절하면 안 된다 사람마다 잘하는 것이 하나쯤은 있는 법이다. 우리는 아직 자기 재능을 발견하지 못했을 뿐인지도 모른다. 자기만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그 능력을 갈고닦다 보면 언젠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뛰어난 업적을 세운 다른 사람들도 대부분 마찬가지였다. 위인 중에는 어렸을 때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어른이 되어서야 진가를 발휘하는 사람이 많다. 대표적으로 에디슨은 어렸을 때는 바보 취급을 받았고 심지어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결국은 수많은 발명품을 만들어내고 엄청난 성공을 이루어냈다. 에디슨의 명언인 "천재는 99%의 노력과 1%의 재능으로 만들어진다"는 말처럼 에디슨은 지능은 모자라지만 거북이처럼 끈기가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에디슨을 무시해오던 사람들과 교육 시스템은 에디슨의 지능이라는 한 가지 요소만 보고 속단해버린 것이다. 다른 위인 중에도 어렸을 때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나중에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들도 어렸을 때는 주변 사람들이 숨겨진 재능을 알아보지 못해서 무시당하기만 했지만 결국에는 숨겨진 재능이 발휘되어 뛰어난 업적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도 지금 당장은 보이지 않지만 자기 안에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뛰어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