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이 밝혀낸 잠에 대한 가장 중요한 지식들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인간을 포함해서 생물이 왜 잠을 자는지는 고대로부터 굉장한 수수께끼였다. 하지만 최근 과학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인간을 포함해서 생물들이 왜 잠을 자는지, 그리고 잠이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아직 잠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은 사실들이 많기는 하지만 잠에 대해 많이 이해할수록 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잠에 대해 이해할수록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의 저자, 매슈 워커는 세계적인 신경 과학자이자 수면 전문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그동안 미처 알지 못했던 수면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수면이 그동안 생각하고 있던 것보다 훨씬 중요한 존재였다는 사실을 깨닫고,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갖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충분한 숙면을 취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생각보다 훨씬 놀랍다. 우리는 잠을 통해 기억력을 강화하여 학습 능력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충분히 자는 게 좋다. 잠을 적게 자면 포만감을 알리는 신호가 억제되어 더 많이 먹게 될 뿐만 아니라 운동을 통해 몸무게가 빠진다고 해도 대부분 지방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 체중이 빠질 것이다. 또 잠을 충분히 자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고, 기분이 고양되어 우울하거나 불안한 기분이 사라진다. 잠과 함께 일어나는 꿈은 고통스러운 기억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한다. 이처럼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또 이 책에는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도 소개되어 있으니 이 책을 읽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에 소개된 잠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 중 수면이 학습과 다이어트,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자.
수면 부족과 학습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기억력과 창의성을 증진시켜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뇌는 받아들인 지식을 해마로 보내고 그것이 대뇌로 전달되어 저장되는데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사람은 해마에 아직 정리되지 않은 기억이 많이 남아 있어서 더 이상 해마가 새로운 기억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학습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잠은 해마에 임시적으로 저장된 기억을 대뇌로 보내는 등의 일을 통해 뇌 속의 기억을 정리한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야 해마에 빈 공간이 생겨 더 많은 기억을 받아들일 수 있고 해마 속에 임시적으로 저장된 기억이 대뇌로 이동하여 안정적인 장기기억으로 고착화될 수 있다.
잊는 능력도 기억력만큼 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뇌에도 한계 용량이 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학습하려면 망각을 통해 더 이상 필요 없는 정보를 삭제하여 빈 공간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잠은 낮 동안 받아들인 기억들을 무차별적으로 전부 다 보존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정보만 보존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는 삭제한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면 필요 없는 기억은 지워지고 중요한 기억만 남아 기억력이 좋아진다.
잠은 우리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보통 사람은 생각해내지 못하는 비범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기발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우리는 깨어 있는 동안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지식들만 연관 짓는 경향이 있어서 남다른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한다. 하지만 자는 동안의 뇌는 가장 동떨어지고 관련성이 명백하지 않은 연상을 추구하는 식으로 기억을 정리한다. 따라서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뇌가 깨어 있는 동안에는 절대 생각해내지 못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어 창의성을 증진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수면 부족과 다이어트
수면이 부족한 사람에게서는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어 식욕이 증가한다.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는 렙틴과 그렐린이 있다. 렙틴은 포만감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그렐린은 배고프다는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수면 부족은 렙틴의 농도를 낮추고 그렐린이 농도를 높여 식욕을 자극한다. 또 수면 부족은 혈액 중의 엔도카나비노이드의 농도를 높이기도 한다. 이 화학 물질은 식욕을 자극하고 간식을 먹으려는 충동을 높인다. 이것은 대마와 비슷한 화학 물질으로서 몸에서 자연히 생성된다.
수면이 부족할수록 사려 깊은 판단과 절제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영역의 활성이 억제된다. 그래서 잠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먹고 싶은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과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수면 부족을 겪는 사람이 다이어트를 하면 역효과가 일어나기 쉽다. 잠을 적게 자면 몸은 지방을 내놓기를 꺼리기 때문에 지방을 간직하고 대신 근육을 버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잠을 충분히 자는 게 좋다.
수면 부족과 감정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감정을 조절하기도 어려워진다. 수면이 부족한 참가자들에게서 뇌의 양쪽에 있는 편도체라는 구조가 감정 반응을 60퍼센트 이상 증폭시켰음이 드러났다. 편도체는 분노나 흥분과 같은 강한 감정을 촉발하는 핵심 부위로써 싸움, 도피 반응과 관련이 있다. 그 결과, 같은 사진을 보여줬을 때 잠을 충분히 잔 참가자들은 편도체의 반응이 억제되고 온건한 수준으로 일어났지만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참가자들은 편도체의 반응이 훨씬 과장되고 강하게 일어났다.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참가자들은 초조해하고 안절부절못하다가 갑자기 흥분하여 들뜬 상태로 넘어가고 잠시 후 다시 부정적인 상태로 돌아오곤 했다. 편도체 바로 위와 뒤쪽에 있는 다른 감정 중추인 줄무늬체는 보상을 주고 쾌락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과다 활성을 띄었기 때문이다.
수면 부족은 정신 질환과도 연관이 있다. 주요 정신 질환 환자 중에 수면이 정상이 사례는 전혀 없었다. 정신 질환적 기분 장애들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받는 뇌 영역들 중 상당수는 수면 조절에 관여하고 수면 부족에 영향을 받는 영역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정신 질환자들은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중 상당수는 하루 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바로 그 유전자들이었다. 즉, 수면이 부족할수록 정신 질환 환자처럼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인간을 포함해서 모든 생물은 잠을 잔다. 그만큼 잠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존재 중 하나이다. 인간이 왜 잠을 자는지, 그리고 잠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고대로부터 굉장한 수수께끼였다. 하지만 최근 과학적 연구가 비약적으로 발달하면서 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에도 아직 잠에 대해서는 더 밝혀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진실들만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잠의 중요성을 깨닫고 안정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의 저자 매슈 워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경 과학자이자 수면 전문가인 만큼 이 책은 일반인들은 알기 어려운 수면에 대한 중요한 사실들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수면이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존재였다는 사실을 깨닫고 안정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충분한 숙면을 취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생각보다 훨씬 놀랍다. 인간은 충분한 숙면을 취함으로써 기억력과 창의성이 좋아져서 학습 능력이 높아진다. 잠을 적게 자면 포만감을 알리는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어 더 많이 먹게 될 뿐만 아니라 살이 빠진다고 해도 대부분 지방이 아닌 근육에서 빠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잠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책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면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의 삶은 매우 바쁘다. 그래서 현대인 중에는 매일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도 못한 체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수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산성 저하, 건강 악화, 향후 발생하게 될 병원비까지 고려하면 잠을 줄이며 일을 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이다. 우리는 잠의 중요성을 깨닫고 좋은 수면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어쨌든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휴먼카인드(뤼트허르 브레흐만) 완벽 요약 정리 - 잘못된 사회 시스템이 인간을 악하게 만든다 (5) | 2022.10.15 |
---|---|
책 4000주(올리버 버크먼) : 행복해지려면 희망을 버려라 (2) | 2022.10.08 |
엔드 오브 타임 요약 정리: 브라이언 그린이 말하는 우주의 시작과 끝 (0) | 2022.08.28 |
결핍의 경제학: 똑똑한 사람이 어리석은 결정을 하는 이유 (3) | 2022.07.28 |
뇌는 작아지고 싶어 한다 요약 정리: 인간의 뇌는 작아지고 있다?! (4) | 2022.07.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