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쨌든 책

당신의 경험을 지배하라(모기룡) 핵심 요약 리뷰: 당신을 운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인생철학 책

by 어쨌든 독서가 2023. 4. 25.
반응형

 

 

나는 왜 이렇게 운이 없을까?

 

 

 

 

  지금이 실력지상주의 사회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어떤 일에 성공하는데 운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결코 부정할 수 없다. 그래서 누군가는 운이 좋아서 쉽게 성공하는데 나는 운이 나빠서 실패만 되풀이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운이 통제할 수 없는 요소라고 생각해서 자신의 운이 나쁘다는 것에 한탄만 할 뿐 운이 좋아지기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 번이라도 이렇게 생각해 본 적이 있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있다. 모기룡 저자의 책, <당신의 경험을 지배하라>는 운이 통제 가능한 요소이라고 말하고 운이 없는 사람은 운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아서 계속해서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그동안 운이라고 생각해 왔던 사건들이 다르게 보이고 운에게 끌려다니는 삶이 아닌 삶의 주인이 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 책의 핵심적인 내용만 빠르게 훑어보자.

 

 

1. 운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세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자의식' '경험' '존재'

 

 

  세상을 가장 단순하게 보면 나와 내가 아닌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아닌 것은 내가 알고 느끼고 있는 '경험'과 나는 모르지만 알게 모르게 나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존재'로 나눌 수 있다. 우리가 운이라고 느끼는 것은 모두 존재에 의해 일어난다. 주사위를 굴릴 때도 주사위를 던지는 힘, 공기의 저항, 중력, 바닥의 마찰력 등을 엄밀하게 고려한다면 나올 눈의 숫자를 예측할 수 있지만 그런 것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운처럼 보인다. 이처럼 우리가 알지 못하는 존재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운처럼 보이는 현상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운이 좋아지려면 운이 좋아질 수밖에 없도록 존재를 지배하는 수밖에 없다.

  운이 좋아지려면 존재를 지배해야 한다. 하지만 존재를 직접적으로 지배하는 건 불가능하다. 존재는 나의 영역 밖에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험은 나의 영역 안에 있어서 우리가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 경험은 존재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험을 지배함으로써 경험이 존재를 지배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2. 뭘 해도 안 되는 사람

 

 

존재를 지배하길 바라는 마음은 모든 불행의 시작이다.

 

 

  존재는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존재를 지배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건 불가능하다. 여기에서 모든 불행이 시작된다.

  우리는 존재를 지배할 수 없다. 그래서 존재를 지배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결과적으로 존재에 아무런 영향력도 미칠 수 없고, 존재가 경험을 지배하고 경험이 자의식을 지배하게 된다. 결국, 존재를 지배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나의 욕구와 무관한 존재에게 자의식을 침해받아 원치 않는 일을 겪게 될 뿐이다. 그 결과로 쓸데없는 잡념, 번뇌, 잘못된 욕구 등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면 정신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존재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다. 보이지 않는 미래의 불안이나 외부적 불안, 잠재적 불안 등 건강한 사람이라면 절대 겪지 않을 쓸데없는 잡념, 번뇌 등에 시달리게 된다. 그들은 경험보다 존재가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두려워하며 그것을 바꾸고 싶어 한다. 그들은 경험에 소홀하게 되고, 존재에 집착하게 된다. 그들은 경험적으로 세상 일이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란 것을 알기 때문에 더욱 걱정스럽고 불안해진다.

 

 

 

 

3. 무의식을 다스려라

 

 

  운이 좋은 사람이 되려면 무의식을 다스려야 한다. 부정적인 무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똑같은 행동을 하려고 해도 더 많은 힘이 필요하다. 뭘 하려고 해도 무의식이 뒷받침되지 않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무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운이 좋아질 수 없다. 무의식을 다스리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명상과 참선이다. 아무 생각도 들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또한 심리학에서는 잡념을 없애기 위해 다른 무언가에 집중하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한다. 사람의 주의력은 하나에 집중하면 다른 것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일이나 취미와 같은 것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잡념이 사라지고 무의식을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직접적으로 무의식을 지배하려고 노력하는 건 위험하다. 무의식은 존재의 영역에 속하기 때문이다. 무의식은 '없는 의식'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의식상에는 없지만 존재상에 있다는 걸 의미한다. 무의식을 지배하는 건 불가능하다. 따라서 경험을 지배함으로써 무의식을 지배하는 수밖에 없다. 평소에 의식적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거나,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을 받거나, 노력해서 상을 받는 등 무의식이 긍정적으로 바뀔 만한 경험을 많이 해보자. 그러면 어느새 무의식도 긍정적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무의식을 지배하면 감정도 지배할 수 있다. 우리는 어떤 사건을 겪으면 원치 않는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그건 감정이 무의식의 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의식을 지배함으로써 원치 않는 감정을 느끼는 걸 예방할 수 있다. 꿈도 무의식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다. 따라서 무의식을 지배하면 악몽을 자주 꾸는 현상도 사라질 것이다.

 

 

  모기룡 저자의 책, <당신의 경험을 지배하라>는 성공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성공하고 실패하는 사람은 실패만 되풀이하게 되는 이유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행운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운이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요소는 아니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통제하려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운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 책은 삶이 잘 풀리지 않아서 방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삶의 중심을 잡아줄 인생철학을 선사해 줄 것이다.

 

 

 

<당신의 경험을 지배하라> 굵고 짧은 서평

 

나만 알고 싶은 인생 철학 책: 당신의 경험을 지배하라(모기룡) 서평

살다 보면 다른 사람들은 운이 좋아서 쉽게 성공하는 것 같은데 나만 운이 나빠서 힘들게 살아가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운은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인데 계속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나아

seo-m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