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쨌든 창작 글

인생의 기회를 발견하는 법

by 어쨌든 독서가 2022. 8. 5.
반응형

  나는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기를 써본 적이 없었다. 초등학생 때는 선생님이 일기를 써오라고 시켰으니까 어쩔 수 없이 매주 일기를 썼는데 중학생이 되고나서부터 그런 의무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이 일기를 쓰면 좋다고 말하는데 일기를 쓰면 뭐가 어떻게 좋은지도 몰랐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기를 쓴다고 해도 생활에 달라지는 것도 없는데 일기를 쓰는 시간이 아깝게 느껴졌다. 그래서 나는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로 일기를 전혀 쓰지 않아 왔다. 그런데 작년쯤부터 다시 일기를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왜 사람들이 일기를 쓰는 게 좋다고 말하는지 그 이유를 그제야 알 수 있었다.

  학창 시절에 생명과학 시간에 한 번 즘 들어봤을 이름, '다윈'. 다윈은 최초로 '자연선택설'을 주장한 위대한 생물학자이다. 그리고 다윈이 자연선택설을 만들어낼 때 가장 큰 힘이 되어준 것은 다름 아닌 '일기'였다. 정확히는 '탐험 일지'라고 부르는 편이 맞을지도 모르겠다. 다윈은 비글호 항해기를 하면서 남아메리카를 탐험했다. 그리고 그 당시에 본 것들을 전부 기록으로 남겨놓았는데 그 당시에는 별 것 아닌 거라 생각했는데 탐험이 끝나고 돌아와서 다시 살펴보니 그것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그 유명한 '자연선택설'을 떠올릴 수 있었다. 이처럼 자신에게 일어난 일들을 기록해두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그 당시에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나중에 엄청난 힘이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일기는 일상이라는 탐험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기록해둔 일종의 '탐험 일지'이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일들도 그 당시에는 별 것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그것들을 일일이 기록해두다 보면 나중에 그것을 다시 봤을 때 엄청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지만 일상은 좋은 일들로 가득 차 있다. 아직 몸이 아픈 곳 없이 건강하거나 건강이 더 악화되지 않았다는 점, 맑은 물과 공기를 마실 수 있다는 점은 감사해야 하고, 더울 때 맑은 물로 샤워할 수 있고, 밤에는 이불 속에 들어가 잠을 잘 수 있다는 점은 엄청난 행운이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런 일들이 당연하게 느껴지겠지만 이런 것들을 누리지 못하면서 살고 있는 사람도 많다. 이런 일들을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면 자기에게 일어나는 행운을 온전히 체감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일기를 통해 기록해두지 않으면 기억하기 어렵다. 인간의 뇌에는 '부적 편향'이라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는 부정적인 일에만 주목하고 긍정적인 일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좋은 일은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가 종종 나쁜 일이 일어나면 '왜 나한테만 이렇게 나쁜 일이 많이 일어나는 거야?'라고 생각하는 식이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일기를 쓰지 않으면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좋은 일을 놓치며 살아가기 쉽다. 이런 것들을 평소에 일기로 기록해두다 보면 그 당시에는 별 것 아닌 것들을 쓸데없이 기록하는 것처럼 느껴지겠지만 나중에 일기를 다시 보면서 자신의 시간을 되돌아봤을 때 이런 일들이 얼마나 대단한 행운이었는지 깨닫게 되고 이로부터 엄청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행운은 준비된 자에게 찾아온다는 말이 있다. 인생에는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난다. 애초에 인간으로 태어나 멀쩡하게 살아 있다는 것도 엄청난 행운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런 행운들을 의식적으로 생각하거나 기록하지 않다 보니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행운을 당연하게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다. 그리고 뇌의 '부적 편향'때문에 종종 일어나는 나쁜 일에는 과민 반응하여 인생에는 행운보다 불행이 많다는 결론을 내리곤 한다. 평소에 자기에게 일어나는 좋은 일들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은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좋은 일을 감지하지 못해 인생의 기회가 찾아와도 그것을 잡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매일 일기를 쓰면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좋은 일들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인생의 기회가 찾아왔을 때 그것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매일 일기를 쓰며 행운을 기꺼이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만이 인생의 기회가 찾아왔을 대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다윈도 남아메리카를 탐험하면서 매 순간 엄청난 기회를 마주치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그것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그것들을 모두 기록해둠으로써 나중에 그 사건들을 되돌아봤을 때 그것들이 자신에게 엄청난 기회였음을 깨닫고 자연선택설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인생도 하나의 탐험이다. 우리는 매 순간 엄청난 기회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기회를 놓치고 있다. 우리는 일기라는 인생의 탐험 일지를 작성하면서 인생에서 찾아오는 기회들을 제대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