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쨌든 창작 글

책을 편식해도 되는 이유

by 어쨌든 독서가 2022. 8. 7.
반응형

  나는 평소에 틈틈이 책을 읽고 있다. 그런데 종종 나도 모르게 집중력이 떨어져서 눈으로는 책을 읽고 있는데 내용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분명히 책을 다 읽었는데 내용은 전혀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전에는 독서 실력이 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런 문제는 해결될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다. 독서의 집중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가 관심 있는 책을 읽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편식하는 건 좋지 않다고 말하지만 자기가 관심도 없는 책을 억지로 읽으면 오히려 독서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기 위해 비효율적인 독서를 하는 것도 좋지만 자기가 관심 있는 책만 편식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집중도를 올리는 것도 좋지 않을까?

  어떤 책을 읽을 때는 집중해서 읽는데 다른 책을 읽을 때는 지겹고 집중이 잘 안 된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관심'이다. 예를 들어 회계학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이 대학교에서 그것이 필수과목이라는 이유로 강제로 회계학 수업을 듣는 사람은 그 내용에 전혀 집중할 수 없다. 하지만 주식 투자자가 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찾을 때는 회계 장부는 면밀하게 들여다 보고 철저히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사람은 자기와 관련 없다고 생각되는 정보에는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다. 자기와 관련 있는 정보일수록 더 집중해서 들여다보게 된다. 특히 그 정보를 습득하여 무언가를 실천할 생각이라면 더 절박한 마음으로 학습하게 되어 집중도가 올라갈 것이다. 독서할 때도 아무 생각 없이 유명한 책이라서 혹은 읽을 책이 없어서 그 책을 읽는다면 그 책의 내용에 집중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 책이 나와 관련이 있는 내용을 담고 있고 그 책의 내용을 습득하여 무언가를 실천할 생각이 있다면 독서의 집중도가 확연히 올라갈 것이다. 공부할 때도 관심 없는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학습한 내용을 어딘가에 활용하거나 그 내용을 누군가에게 가르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 학습 효율을 눈에 띄게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무언가에 효율적으로 집중하려면 자기와 관련 없는 정보보다는 자기와 관련이 있고 이것을 활용해 무언가를 실천할 생각이 있는 정보를 학습하는 게 좋다.

  자기가 읽을 책을 고를 때는 단순히 유명하다고 해서 다 읽는 건 좋지 않다. 유명한 책이라도 자기에게는 필요 없거나 관심 없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 책은 아무리 노력해도 효율적으로 집중해서 읽기 어렵다. 독서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자기가 관심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고르는 게 좋다. 그 책의 내용을 통해 무언가를 실천할 생각이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사람들은 두꺼운 고전 작품을 읽는 사람을 높이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책을 읽는 사람일수록 이해력이 뛰어나고 높은 수준의 교양을 갖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고전 작품에 관심도 없는데 사람들이 좋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무리해서 관심도 없는 고전 작품을 읽으면 집중하기도 어렵고 내용이 자기와 관련도 없어서 무익한 독서를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는 유명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추천하는 책보다는 자기가 관심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혹은 정기적으로 독서 모임에 참가해서 자기가 읽은 책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는 것도 좋다. 그런 식으로 독서를 하면 나중에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책을 더 집중해서 읽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책을 편식하면 안 된다고 말한다. 책을 편식하면 특정 분야에 대한 정보만 얻게 되어 편향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관심 없는 분야의 책까지 억지로 읽으려고 한다. 하지만 자기가 관심 없는 분야의 책을 읽다 보면 독서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서 독서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게 되고 독서가 힘들어져서 오히려 더 책을 못 읽게 될 수도 있고, 언젠가 '나는 독서에 재능이 없나 봐.'라는 생각이 들어 독서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또 자기와 관련 없는 분야의 책은 아무리 읽어도 자기 삶에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책만 편식하면 독서에 대한 집중도도 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쉽고 빠르게 책을 읽게 되어 즐겁게 독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