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를 설명하는 데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는 '불확실성'일 것이다. 현대 사회는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불과 몇십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진리처럼 받아들여졌던 이론이 오늘날에는 기업을 파멸로 이끌기도 한다. 이번에 소개할 책에서는 이런 일이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벌어지는지를 설명해주는 합리적인 이론을 하나 소개한다.
책 <모든 것이 달라지는 순간>에서는 혁신은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론을 하나 제시한다. 성공적인 혁신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이를 이루어낼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혁신은 고통스러운 과정도 아니고 운의 작용으로 결과가 정해지는 것도 아니다. 커다란 변화를 유발하는 변곡점을 일찍부터 알아보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해서 경영자들이 결과를 운에 맡긴 채 아무렇게나 전략을 수립할 수는 없다. 이 책은 다가오는 변화 앞에서 혁신 전략을 수립하려는 기업의 리더들에게 변화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혁신을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변곡점'이다. 변곡점이란 모든 것이 그때까지와는 전혀 다른 식으로 전개되는 시점으로 변곡점이 발생하면 당연시했던 기존의 전제들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고, 달라진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적절한 행동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진다. 변곡점은 기존 기업들 가운데 준비되지 않은 기업들을 몰락으로 밀어내지만 이와 동시에 거대한 시장을 창출한다. 우리는 변곡점을 예측하고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거대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변곡점의 징후
변곡점의 징후를 가장 먼저 분명하게 알아볼 수 있는 이는 현장에서 실무를 하며 새로운 현상에 가장 자주 노출되는 사람들이다. 이런 변화를 알아보는 방법은 크게 일곱 가지가 있다.
첫째는 현장 정보가 최고 경영진에게 곧장 전해지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변곡점의 발생을 가장 먼저 알아볼 수 있는 이는 조직의 가장자리에서 있는 사람들이다. 중요한 변곡점의 발생을 빠르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조직의 가장자리에 있는 이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관련 정보를 많이 얻어야 한다. 하지만 많은 경영자들은 조직의 가장자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아는 사람들과 단절했기 때문에 변곡점의 발생을 알아보지 못한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현장 정보가 최고 경영진에게 전해지는 시스템을 미리 구축해둘 필요가 있다.
둘째는 속도와 안정선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다. 아마존의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아마존 전체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리스크가 크고 결정을 되돌리기 어려운 사안들이다. 둘째는 리스크가 작고 결정을 되돌리기 쉽고 학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사안들이다. 전자에는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 신중한 의사결정을 해야겠지만 후자에 많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은 낭비에 가깝다. 후자의 경우 소규모 팀에게 전권을 주고 처음부터 끝까지 팀의 자체 판단에 따라 일을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셋째는 회사 건물 밖에서 답을 찾는 것이다. 주로 회사 건물에 머물다가 가끔씩 현장을 둘러보는 식으로는 현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직원들이 상사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현장 정보를 감출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일부러 신경 쓰지 않아도 현장 모습을 직접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다. 경영자의 사무실을 현장 가까이에 만들거나 고객과 중요한 대화를 나눠야 할 때 직접 듣는 업무 프로토콜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둘째는 브랜드 테이크 오버이다. 자신이 일하는 회사가 다른 회사에 인수됐다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을 구하는 것이다. '그 회사는 뭘 새롭게 시작하라고 요구할까?'' '기존 업무 가운데 뭘 중단하라고 요구할까?' '우리의 마케팅 예산에 대해 뭐라고 할까?' 완전히 다른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많은 것이 새롭게 드러난다.
네 번째는 불편하지만 유용한 정보를 수용하는 인센티브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직원들이 행동하는 동기는 그 기업의 인센티브 시스템과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인센티브 체계를 운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의 수용 여부가 결정된다.
이 외에도 생각의 다양성을 용인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 현장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방법, 현실을 부정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대응법: 시나리오 플래닝
변곡점의 징후를 포착한 다음에는 '시나리오 플래닝'이라는 방법을 통해 행동 방안을 설계할 수 있다.
시나리오 플래닝이란 아래 그림과 같이 불확실성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을 몇 가지 선정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변곡점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이다.
미래의 변곡점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곡점의 초기 신호를 이용하여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폭넓게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불확실성을 유발하는 요인을 다섯 개까지 고려해 매트릭스를 확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이상의 불확실성 요인까지 고려하는 것은 전략적 판단을 지나치게 복잡하게 만들어서 비효율적일 수 있다.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는 다음 세 가지 요소를 생각해봐야 한다. '가장 주요한 경쟁자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만약 단 한 가지 행동만 취할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주요 보완재가 달라지면 산업 생태계 역시 달라진다.'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는 경영진의 능력이 크게 줄었다.'
매트릭스를 작성할 때 어느 한 변화에만 집중해 나머지는 변화 없이 지금과 똑같을 거라고 가정하거나 변화가 선형적으로 진행될 거라고 가정해선 안 된다.
시나리오 플래닝을 완료한 후에는 변곡점의 신호들을 정리하고 관련된 사항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책임자를 지정하고 조직원들에게 그 책임자가 누구인지 알려줘야 한다.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특정 시나리오에 관한 정보를 취합할 책임자를 두는 것은 조직이 보유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또 변곡점의 초기 신호들에 관한 최신 정보들을 리더들이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작업은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기존 전제들을 평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때 지금까지 옳다고 인식돼온 업계 상식에 반하는 정보가 나올 때는 다수를 설득할 수 있는 근거도 함께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인생의 변곡점을 만났을 때
시장에 변곡점이 존재하는 것처럼 인생에도 변곡점이 존재한다. 이 책에 소개된 이론을 활용하면 시장의 변곡점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생의 변곡점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다.
인생의 변곡점을 예측하는 방법은 미래의 모습이 먼저 나타나는 곳을 찾는 것이다. 다양한 산업 콘퍼런스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이벤트에 관심을 가지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읽거나 온라인 교육 과정을 듣거나 건물 바깥에서 시장과 고객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는 식이다. 또는 기업과 마찬가지로 시나리오 플래닝을 이용할 수도 있다. 자신의 삶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 뭔지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생각해보는 것이다.
인생의 변곡점을 예측한 다음에는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다.
첫째는 교류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다. 다양한 시각은 중요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자기만의 사고방식 안에 갇혀 있으면 편향된 사고를 하고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기 쉬운데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만나봄으로써 자기만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어 문제를 극복할 수도 있다.
둘째는 디자인 씽킹이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고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뭔지 명확하게 규명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고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활동이 뭔지 생각해보고 새로운 선택을 추진하고 자신이 정립한 가정을 확인해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선택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그리고 전에는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여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극복할 수도 있다.
마지막은 리더십 파이프라인이다. 자신의 인생행로를 기술하고 자기만의 성공원칙을 찾고 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미래의 자신을 기사 형식으로 작성해보고 다른 사람에게 기사의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그동안 인생의 변곡점들을 이겨내고 발전의 기회를 만들어준 자기만의 원칙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서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리타 맥그래스의 책 <모든 것이 달라지는 순간>은 혁신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를 변곡점이라는 요소를 통해 설명한다. 변곡점은 준비되지 않은 기업들을 시장에서 도태시키지만 반대로 그 변화에 철저히 대비한 기업들에게는 큰 기회로 작용한다. 혁신을 목표로 삼는 기업은 많지만 실제로 혁신을 이뤄내는 기업은 적다. 때로는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신생기업이 혁신을 이뤄내기도 한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변곡점이라는 개념을 이해한다면 어떻게, 그리고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변곡점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를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따라 해 본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시장에 변곡점이 존재하는 것처럼 인생에도 변곡점이 존재한다는 해석은 흥미롭다. 변곡점을 예측하고 대응하지 못한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되지만 변곡점을 예측하고 철저히 준비해온 기업은 변곡점을 기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도 인생의 변곡점을 만났을 때 그것에 대비하지 못하면 위험할 수 있지만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면 엄청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인생이 힘들고 예측 불가능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이 책에 소개된 방법을 이용하여 인생의 변곡점에 대응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에는 이 글에서는 설명하지 못한 변곡점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들과 관련된 사례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이 글을 읽고 이 책의 내용에 흥미가 생겼다면 리타 맥그래스의 책 <모든 것이 달라지는 순간>을 읽어보는 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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