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쨌든 책

오리지널스 요약 정리: 독창성은 어떻게 개발되는가

by 어쨌든 독서가 2022. 7. 22.
반응형

  최근 기업 간 경쟁이 심해지다 보니 독창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지 않는 기업은 살아남기 어렵게 되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인생에 고난이 닥쳤을 때 얼마나 독창적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느냐에 따라 고난을 어떻게 얼마나 빨리 극복할 수 있을지가 결정된다. 따라서 독창성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문 것 같다. 우리가 흔히 독창적인 사람의 행동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 중에는 오히려 독창성을 저해하는 것들이 많다. 이번에 책 <오리지널스>를 통해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독창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성취 욕구가 높다고 해서 독창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은 열심히 일하기만 하면 독창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나보다 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더 나은 성과를 내기도 한다. 즉, 독창성은 단순히 열심히 하기만 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성취 욕구가 하늘을 찌르면 독창성은 저해되는 경우가 많다. 독창성의 필수 요소 중 하나는 기존에 알려진 선택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인데 성취에 높은 가치를 부여할수록 실패를 두려워하게 되고 위험할 수도 있는 모험을 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안전이 보장되는 성공이 보장되는 길을 선호하게 되기 때문에 독창성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애덤 그랜트의 책 <오리지널스>에서는 독창성을 발휘하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만나는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많은 사람들이 독창성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독창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독창성을 개발하는 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현상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자기만의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어려움도 독창성을 개발하지 못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책 <오리지널스>를 읽고 효율적으로 독창성을 개발하여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왜 독창적 아이디어는 눈에 띄지 않는가

 

  독창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출시된 제품은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큰 인기를 얻는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라면 그 아이디어가 나온 초기부터 주목을 받아야 할 것 같은데 실제로 회사에서 한 직원이 독창적 아이디어를 발표하면 다른 직원들의 비난을 받으며 묵살되는 경우가 많다. 왜 독창적 아이디어는 처음부터 눈에 띄지 않는 걸까?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을 때 자기 아이디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자기가 생각해낸 아이디어이다 보니 그 아이디어는 자기 취향과 잘 맞아서 자기 아이디어의 약점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많은 아이디어를 대량으로 창출하는 게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몇 개의 아이디어만 생각해내고 그것을 완벽해질 때까지 다듬고 수정하는 데 집착하기 때문에 독창성을 발휘하지 못한다.

  자기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좋은 방법은 동료집단의 의견을 취합하는 것이다. 경영자들이나 시청자 평가단은 위험을 회피하는 경향이 강해서 독창적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거부 반응을 보이기 쉽다. 하지만 동료들은 그런 성향이 강하지 않아서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다. 동료는 아이디어의 성공 여부와 특별한 이해관계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객관적인 거리를 두고 솔직하게 평가해줄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처음부터 직장 상사에게 발표하면 깊이 있는 논의도 해보지 못하고 퇴짜 맞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동료집단과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디어를 충분히 수정하면 완성도 높은 아이디어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리는 자기 아이디어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것처럼 남의 아이디어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긍정 오류'와 '부정 오류'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긍정 오류란 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과도하게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현상이다. 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내리는 직관은 신뢰성이 떨어질 때가 많다. 따라서 자기 전문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아이디어를 판단할 때는 발표자의 긍정적인 이야기를 듣고 현실적인 이야기는 제대로 생각해보지도 않은 채 과도하게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과거에 성공을 거둔 사람은 너무 자신만만해서 다른 분야에까지 간섭하려고 하고 긍정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부정 오류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합리하게 거부하는 현상이다. 불확실성에 직면하면 우리는 가장 먼저 직관적으로 새로운 것은 부정하게 되고 생소한 개념이 실패할 이유를 찾게 되어 부정 오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사람들은 전문성과 경험이 깊어질수록 자기가 알고 있는 부분에만 매몰되게 된다. 그래서 전문가일수록 아이디어를 여러 방향에서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자기가 관심 있는 부분만 보고 편향적인 의견을 내놓게 된다.

  긍정 오류와 부정 오류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이디어를 낸 당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얼마나 열정이 있는지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통해 얼마나 실행 의지가 강한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아이디어 자체도 중요하지만 실행 능력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내놓더라도 당사자가 그 아이디어를 실행할 생각이 없어 보이면 그것은 공상적인 이론에 불과하다. 약간의 결점이 보이는 아이디어를 내놓더라도 발표자가 그 아이디어를 실행할 생각이 있어 보인다면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점을 보완하고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약자로서 목소리 내기

 

  지위가 없는데 권한을 행사하려는 사람들은 처벌받게 된다. 지위 없이 권한을 행사하려고 하면 동료들은 점점 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따라서 약자가 목소리를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여성으로서 자기주장을 하기는 지극히 어렵다. 요즘은 인식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성 역할에 대한 강한 고정관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이 자기주장을 하면 사람들은 그런 여성을 공격적이라고 평가한다. 인종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유명한 CEO 중에는 백인 남성이 많은 것이다.

  지위 없는 사람이 주장하려면 자기 약점을 먼저 내세우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세 가지 면에서 유리해진다.

  첫째로 듣는 사람을 무장해제시킨다. 장점만 강조하면 얄팍한 상술이라는 인상을 주지만 단점을 강조하면 진정성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똑똑하다는 인상을 준다. 사람들은 암울한 예측을 하는 사람들을 현명하고 통찰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긍정적인 말을 하면 너무 순진하다고 평가하기 때문이다.

  셋째로 신뢰도를 높여준다. 투자자들은 특정 사업 모델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임무이다. 그런데 사업 모델을 만든 당사자가 스스로 문제점을 지적해줌으로써 투자자가 할 일을 일정 부분 대신해주면 서로 간의 신뢰가 구축된다. 자기 사업이 지닌 문제점을 기꺼이 털어놓으면 투자자들은 틀림없이 장점이 많기 때문에 그런 사소한 단점은 문제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것은 애초에 듣는 사람이 지지하고 싶은 마음이 있을 때만 위력을 발휘한다. 색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는 이런 방법이 굉장히 위험할 수 있다. 오히려 약점을 내세우는 편이 유리할 수 있다.

  만약 주위 사람이 자기를 약자라고 너무 무시하기만 한다면 우리에게는 네 가지 선택지가 있다.

  첫째는 탈출이다. 그 상황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바꿔주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불만족스러운 현상이 지속되게 만들 수 있다.

  둘째는 불만 표출이다. 상황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이 개선되리라는 희망이 있을 때에 유효한 방법이다.

  셋째는 인내이다. 이를 악물고 견디는 것이다.

  넷째는 방관이다. 상황을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다.

 

 

게으른 사람이 성공하는 이유

 

  미루는 행위는 독창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로 일을 미루다 보면 다양한 생각을 할 시간을 벌게 되어 특정 아이디어에 매몰되지 않을 수 있다. 할 일을 급하게 처리하면 처음 생각난 아이디어에 매몰되어 성급한 결정을 하기 쉬운데 할 일을 바로 처리하지 않고 미루면 폭넓게 여러 가지 독창적인 개념들을 생각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좀 더 색다른 방향을 선택하데 될 것이다. 그래서 부지런한 사람보다 미루는 사람이 독창적인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둘째로 사람들은 완성된 작업보다 미완성된 작업을 더 잘 기억하고 더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작업이 마무리되면 더 이상 그 작업에 대해 생각하지 않지만 일이 마무리되지 않은 채로 미루다 보면 그 일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기 때문이다.

  단순히 작업을 미루기만 한다고 독창적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작업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 후, 의도적으로 작업을 미룬 경우에만 여러 아이디어를 고려해보게 되고 독창적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다.

  독창성이 뛰어난 인물들은 일을 미루는 경향이 강하지만 그렇다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건너뛰지는 않는다. 그들은 전략적으로 꾸물거리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시도해보고, 수정과 보완을 거듭하여 아이디어를 점전적으로 발전시킨다.

  창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시기 포착이다. 많은 경영학자들은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기업이 얻는 이점이 많다고 말한다. 이는 '퍼스트 무버 어드벤티지'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선발주자보다 후발주자가 성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위험을 추구하는 사람은 최초가 되는 데 집착하여 충동적인 결정을 하기 쉽지만 위험 회피 경향이 강한 기업가들은 비켜서서 적당한 기회를 기다리며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 위험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사람은 온갖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지만 후발주자는 개척자의 실수를 지켜보며 배울 수 있다. 작업을 미루면 사고가 유연해지듯이 시장 진입을 미루면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고, 적응력이 길러지며 독창성과 연관된 위험도 줄일 수 있다.

 

 


 

 

  지금까지 책 <오리지널스>의 내용 중 일부를 살펴봤다. 많은 사람이 독창성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실제로 독창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독창성을 개발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일 것이다. 또 현상을 거부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겪는 저항도 독창성이 발휘되는 데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책 <오리지널스>에서는 효과적으로 독창성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독창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독창성을 발휘하여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기업 간 경쟁이 심해지다 보니 독창적 아이디어를 가지지 못한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따라서 기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독창성'일 것이다. 기업가뿐만 아니라 개인도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여러 장애물을 만나게 되는데 그런 장애물을 이겨내기 위해 독창적 아이디어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 책을 통해 효과적으로 독창성을 발휘하는 법을 배운다면 삶의 여러 가지 방면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으로 독창성을 개발하는 방법이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애덤 그랜트의 책 <오리지널스>를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