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립과학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하루에 수만 가지의 생각을 하는데 그중 80퍼센트는 부정적인 생각이고 그중 95퍼센트는 어제한 생각과 완전히 일치합니다.
위 연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고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집 안도 정리를 해야 공간을 제대로 쓸 수 있는 것처럼 머릿속 생각도 정리를 해야 무엇이든 제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서없이 생각하면 말에도 두서가 없어지고 글에서도 논리를 찾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생각들로 머릿속이 꽉 차 있는 상태에서는 생산적인 일을 하기 어렵습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면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이나 쓸모 있는 아이디어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이 써져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법, 24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시간관리법, 원하는 바를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목표 설정법, 인생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문제 해결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물건 정리보다 생각 정리를 어려워합니다.
물건은 눈에 보이지만 생각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현재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는지 등이 보이지 않고 생각은 금세 휘발되어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각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려면 생각을 적어서 시각화해야 합니다.
생각을 어딘가에 적어놓으면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고 생각을 분류하고 정리함으로써 당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명료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생각정리의 툴로 트리형, 매트릭스형, 이미지형을 알려주고 각각의 사용법과 장단점을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이제부터 이 책의 내용 중 일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각정리 툴 활용하기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한 능력, 생각정리 스킬
지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앨런 켄트로의 지식 삼각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식 피라미드의 1층은 데이터, 2층은 정보, 3층은 지식, 4층은 지혜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자체는 의미 없는 기록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분류하고 정리하여 의미 있게 만들면 그것은 정보가 됩니다.
하지만 정보는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도만 알려줄 뿐 어딘가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닙니다.
정보를 한 번 더 가공하여 이용할 가치가 있게 만들면 지식이 됩니다.
정보가 당신의 경험과 만나 통찰력을 얻으면 그것은 지혜가 됩니다.
지혜가 쌓이면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자집 사장에게 손님들의 영수증은 그 자체로는 의미 없는 데이터이지만 영수증이 매일매일 모이면 이를 통해 피자집의 매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매출 정보를 분석해본 결과, 어제는 매출이 50만 원이었는데 오늘은 100만 원이었습니다.
그 이유를 분석해보니 어제와 달리 오늘은 눈이 왔습니다.
이를 통해 눈이 오는 날에 사람들은 나가지 않고 피자를 주문해서 집에서 먹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오는 날에는 피자를 10퍼센트 할인해주는 '스노우 쿠폰'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매출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출 정보에서 지식을 도출해낸 사례입니다.
지식과 피자집 사장님의 경험이 쌓이다 보면 매출이 날씨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봄에는 '벚꽃 나들이 쿠폰', 여름에는 '콜라 할인 쿠폰', 가을에는 '단풍놀이 쿠폰'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매출이 오를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피자집 사장님이 데이터를 머릿속에 정리해놓지 않았다면 정보, 지식, 지혜도 도출할 수 없었을 테고 이런 성과도 얻을 수 없었을 겁니다.
당신도 생각정리 툴을 활용함으로써 생각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생각정리 툴의 종류는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트리형
가지 형태로 뻗어나가는 방식입니다.
생각을 구체화하거나 세분화할 때 유용한 방식입니다.
트리형에는 마인드맵, 로직트리, 피라미드 구조 등이 있습니다.
#2. 매트릭스 형
표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사람은 빈칸이 있으면 채워 넣고 싶어 하게 마련입니다.
빈칸을 채워 넣고자 하는 심리를 이용해서 아이디어를 쉽게 발산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 SWOT 매트릭스, 우선순위 매트릭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이미지형
그림이나 도형을 그리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입니다.
텍스트는 읽고 나서야 이해할 수 있지만 이미지는 보자마자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법
to do list 잘 쓰는 법
to do list를 잘 쓰는 방법만 알아도 당신이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지고 더 이상 시간관리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일은 없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to do list 쓰기를 힘들어합니다.
to do list를 작성했다고 해도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것은 to do list의 원리도 모르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내용을 두서없이 나열하다 보면 해야 할 일은 계속 쌓이고 정리가 되지 않아 오히려 스트레스만 커집니다.
좋지 않은 to do list의 특징은 그저 해야 할 일만 나열되어 있을 뿐, 어떤 일이 중요한지는 써져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to do list에 각 일들의 소요시간이 적혀 있지 않으면 그 일을 하는데 얼마나 소요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일을 끝내기 어렵습니다.
또 각각의 일에 대한 담당자가 적혀 있지 않으면 일이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신이 to do list를 쓰지 못했던 이유는 이런 시간관리의 원리를 몰랐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좋은 to do list를 작성하려면 소요시간, 마감시간, 담당자를 명시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중 하나는 일을 무작위로 처리하는 것이 아닌 긴급하고 중요한 것부터 처리하는 것입니다.
해야 할 일을 항목별로 잘 분류하고 중요도나 긴급한 정도 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놓아야 합니다.
추가로 to do list를 작성할 때는 가급적 스마트폰이 아닌 종이에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으로 to do list를 작성하거나 확인하려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스마트폰을 켜야 하는데 그때마다 인터넷이나 SNS, 게임 등을 하고 싶어지는 유혹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o do list뿐만 아니라 not to do list를 통해 당신이 하면 안 되는 일도 적어 놓으면 당신이 하면 안 되는 일들이 명확해지고 그동안 얼마나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는지 등을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시간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우선순위 정하는 법
우선순위로 시간의 황금 레시피 만들기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에는 중요성과 긴급성을 기준으로 하는 법과 일의 가치와 시간제한을 기준으로 하는 법이 있습니다.
시간관리의 첫 번째 방법은 긴급성과 중요성을 두 축으로 하는 2*2의 매트릭스를 만드는 겁니다.
이 중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일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입니다.
당신이 회사원이라면 상사의 지시 수행이나 고객의 클레임 해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다음으로는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 작성, 회의 전화나 손님 응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당신에게 부하직원이 있다면 간단한 전화 응대나 보고서 작성처럼 중요도가 낮고 단순한 일은 부하직원에게 위임하고 당신은 더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당장 그만두어야 합니다.
이 시간관리 매트릭스에서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미래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부하직원을 지도 및 육성하고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일들은 지속적으로 늘려나가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일의 가치와 시간제한을 기준으로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만드는 겁니다.
이 기준으로 직장에서의 일을 구분하면 당신이 할 일들을 본질적인 업무, 미래 준비성 업무, 단발성 업무, 보조적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본질적인 업무
개인이 맡은 본업과 주요 과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몰입하여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 미래 준비성 업무
당장 성과가 눈에 보이는 업무는 아니지만 개인과 조직의 미래를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한 업무를 말합니다.
미래에도 활용 가능한 자신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단발성 업무
본업은 아니지만 회의나 협업 등 개인의 직무와 역할, 조직 내의 역할에 따라 요청받아 수행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하나의 단발성 업무를 처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예측하지 못한 단발성 업무가 수시로 발생할 경우 업무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보조적 업무
점검이나 취합 등 자신의 본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보조적 업무는 꼭 해야 하는 일이지만 그 자체가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아니므로 이것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효율화나 자동화를 통해 보조적 업무에 쓰이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의 핵심적인 내용을 몇 가지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책에는 생각정리의 필요성과 생각정리를 하는 방법, 생각정리를 활용하는 법과 각각의 예시들이 풍부하게 적혀 있어서 누구나 이 책의 내용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은 '생각정리 스킬', '생각정리 스피치', '생각정리 기획력'을 출판하여 큰 인기를 끈 복주환 저자가 쓴 책입니다.
이전에 나온 책들은 저자만의 생각이나 노하우가 풍부하게 써져 있어서 재밌게 읽었는데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에는 저자만의 생각이나 노하우보다는 다른 유명한 책을 인용한 내용이 더 많아서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생각정리를 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유익했고 여러 유명한 책들의 핵심 내용을 한 권의 책에서 읽을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이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책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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